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스트캠퍼스 + Nodejs (Nestjs) 모든것 드뎌 시작하다

 

벌써 개발을 시작한 지도 언.. 10년이 다되어 간다.

사실은 년차수로만 본다면 20년이 넘는다 하겠지만.

뭐.. 히든스토리는 생략하고.. 

 

예전에는 개발이라함은 보통 ASP, PHP로 웹을 만들 때에는 백엔드와 프론트 즉 데이터베이스를 다루거나 사용자가 보는 화면을 표시하는 부분을 분리해서 다루지 않았다. 게시판 하나 만들어서 1,000만원 벌 때도 있었으니 ㅋ

 

10년 전 다시 이 시장에 복귀? 했을 때 많은 게 달라져 있었다, 화면을 다루는 프론트의 기술이 엄청나게 발전하면서 프론트와 백엔드의 파트가 생길 정도로 각 분야의 전문화가 생겼다.

 

난 화면을 다루는게 재미있어서 프론트를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데 그렇다고 백엔드를 다루지 않는건 아니었다. 과거 C++, PHP, ASP 를 다루면서 백엔드처리에 대한 개념이나 쓰임은 알고 있었기에 원하는 사이트 만들때 충분히 사용할 정도의 기술?은 있었지만

 

요즘 갑자기 백엔드에 좀 더 딥하게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찾던 중에 패스트캠퍼스에서 Nestjs & Nodejs 를 수강하게 되었다.사실 Java/Spring 이 한국에선 최강이지만 왠지 모르게 코드에 정이 안 간다 해야 할까나.. 

 

일단 Node 진영에는 express 라는 서버를 구성하는 좋은 라이브러리가 있었지만 구조화가 더 단단해진 Nestjs 라는 프레임워크로 방향을 잡았다.

그래서 프론트에서 사용하는 Javascript 를 기반으로 하는 Nestjs & Nodejs 를 선택하게 되었다.

 

 

다루다 보니 Java/Spring 과 사용법이 거의 비슷하다? 할 정도로 비슷했고

사용법도 심플해 맘에 들었다.

 

작자는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강의도 몇 번들 었던 경험이 있다.

온라인 강의도 지금 신청한 강의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강의도 수강해서 공부했고 공부하고 있다.

그만큼 강의에 대한 설명과 방향 질이 괜찮다 할 수 있다.

 

 

#커리큘럼

패스트 캠퍼스의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좋은 건 커리큘럼이다

무엇을 배울것인지 목표가 확실하고 어떤 과정을 학습할 것이다란 명확함을 문서로 제공해 준다.

당연히 gitbuh를 통한 코드도 제공한다.

 

다만. 온라인이다보니 바로바로 모르는 거나 안 되는 것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감내할 만한 것이라. 패스한다.

 

 

# 강사 & 강의 내용

사실 강사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경력이나 스킬 실력면에서는 패스트캠퍼스에서 우수한 강사진들을 섭외해서? 그런가

전혀 문제가 되이 않는 것 같다.

강사의 말투나 어조등 개인에 따라 듣기 좋을 수도 나쁜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으로 다 만족할 수준이었다. 

몇몇 느린 강의는 1.2, 1.5 배속으로 들으면 전혀 문제 없기도하다.

 

내용은 뭐 커리큘럼이 워낙에 탄탄하게 잘되어 있다 보니 지적할 사항이 별로 없다.

기초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실무에 적응할 내용까지 두루 접해 볼 수 있다.

다만 일부 강의는 약간 어쩔 수 없이 껴 넣었다는 느낌이 있는 곳도 있긴 하다.

전반적으로  꼭 알아야 할 강의 습득부터 단계별로 꼼꼼히 설명해 주어서 더욱 이해가 잘 갔단 것 같다

 

 

# 바라는 점

모든 강의에는 강의 대상의 수준이 어느 정도 있다 초급자, 중급자, 고급자 대부분의 강의 초급과 중급에 맞춰져 있고

실무에서 닥칠 수 있는 부분까지 다루어 준다고 해도 한계가 분명히 있다. 기본적인 개념은 어느 강의나 잘 되어 있지만 

활용 부분을 좀 더 심도 있게 코드레시피 같은 강의 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 백엔드 진로

아직까지는 계속 프론트에 남아 있을 것 같지만 강의 듣다 보니 백엔드도 재미있는 것 같다.

이미 쌓아놓은 백엔드 강의가 한가득.. 데브옵스도 AI도 해야 할 공부들이 너무 많다

설레기도 하면서도 죽기 전까지 강의 봐야 하는 건가 싶기도 하고 ㅋㅋ 

 

 

 

 

'본 게시물은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이벤트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